AI CREATOR NOTE에서 최신 AI 툴 프롬프트 팩 무료 제공! AI 크리에이터 성장을 위한 필수 자료를 무료로 받으세요.클릭

Midjourney에서 캐릭터의 “얼굴”이나 “스타일 ” 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방법

미드저니로 생성한 여성 이미지 3컷

이번 기사에는 Midjourney 스타일 레퍼런스[–sref]라는 기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타일 레퍼런스는 특정 이미지의 색감, 질감 등 스타일을 참조하여 새 이미지를 동일한 분위기로 생성하는 기능으로 일관된 결과를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3개의 이미지를 보실까요?

미드저니로 생성한 3명의 여성, 맨 왼쪽은 흰색 드레스, 가운데 여성은 보라색 원피스, 오른쪽 여성은 빨간 원피스를 입고 있다.

드레스 컬러만 바뀐, 같은 스타일과 동일한 분위기의 이미지입니다.

원본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조 이미지로 사용된 검은 원피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

원래 이미지의 분위기를 동일하게 새로운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기능은 만화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제작물의 스타일이나 분위기를 통일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만약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고 싶다면, 아래 상세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그러면 Midjourney에서 스타일 래퍼런스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Midjourney에서 이미지에 통일감을 갖게하는 방법

참조하고 싶은 이미지 링크 복사

먼저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프롬프트

a Korean model wearing black fashion, posing on the street –ar 3:4 –style raw –stylize 250

마음에 드는 사진을 클릭, 오른쪽 마우스 클릭, ‘copy image URL’ 클릭합니다.

참조 이미지로 사용된 검은 원피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을 복사하는 사진을 캡쳐

원래 이미지에 스타일 레퍼런스 [–sref] 추가하기

원본 프롬프트를 다른 색상의 버전으로 생성해보겠습니다.

프롬프트창에 복사한 URL을 Style References에 붙여 업로드 합니다.

만약 붙여넣기 했는데 image Prompts에 표시되면 사진을 드래그 해서 옮겨주세요

참조 이미지로 사용된 검은 원피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을 복사하고 스타일 레퍼런스에 붙여넣기하는 캡쳐사진
프롬프트

a korean model wearing white fashion, posing on the street  –ar 3:4 –style raw –stylize 250

프롬프트에 위와 같이 굵은 글씨 부분을 변경하고 추가합니다.

흰색 드레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

표정이나 배경, 의상이나 얼굴 등, 원본 이미지의 스타일을 같은 느낌으로 잘 생성해 주었습니다.

‘White’ 부분을 ‘puple’ ‘Red’로 변경해볼까요?

보라색 원피스를 입은 한국여성의 사진
빨간 원피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

원하는대로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스타일이 통일되는 것이 보이시죠?

이것이 스타일래퍼런스’–sref’의 기능입니다.

참조 이미지를 얼마나 반영하는지 설정 가능

또한 【–sw】라는 지정을 추가하면 강도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w]는 스타일 레퍼런스(–sref) 이미지가 생성된 결과물에 얼마나 강하게 스타일을 반영할지 수치(0~1000)로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프롬프트

a korean model wearing blue fashion, posing on the street  –sw 숫자 –ar 3:4 –style raw –stylize 250

이러한 형태로, URL의 뒤에 【–sw 숫자】 씁니다.

숫자의 부분은 【–sw 0】 ~ 【–sw 1000】까지 지정할 수 있어 1000에 가까워짐에 따라, 원래 이미지의 요소를 강하게 반영해 줍니다.

–sw 0을 반영하여 blue로 변경한 이미지입니다.

스타일 강도를 조절해 하늘색 원피스로 변경한 한국 여성 사진

원래 이미지는의 스타일이 바뀌었네요.

–sw 0을 지정하면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숫자를 지정하지 않는 (–sw의 기재를 하지 않는다) 상태라면, 디폴트(기본값)로 100이 설정되어 있다고 보면됩니다.

그럼, 반대로 MAX의 1000을 설정해 볼까요?

스타일 강도를 max로 줘 치파오로 변경된 한국 여성의 사진

꽤 원래 이미지에 가까운 AI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원래 이미지와 다시 비교해 보면…

검은 원피스를 입은 한국 여성의 사진

얼굴이나, 헤어스타일, 복장의 분위기를 꽤 충실하게 재현해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참조를 MAX로 만들면 원본 이미지의 특징이 강하게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 이미지도 참조 가능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복수의 이미지도 가능합니다.

이걸 확대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장의 이미지를 참조 하는 것이지요…

또한 discord 에서는 위의 예에서【 –sref urlA::2 urlB::3 urlC::5】형태로 A라는 이미지는 20%, B라는 이미지는 30%, C라는 이미지는 50%라는 의미로 참조 비율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웹UI 에서는 아직 검증 중이므로,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시 공유하겠습니다.

이 기능은 아마 잘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기능일까 생각합니다. 【discord 에서….】

Midjourney로 스타일 고정

여기까지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꽤 강력한 기능입니다.

이미지 스타일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이미지 생성 AI의 과제였습니다만, 그 과제도 점점 해소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케릭터의 일관성을 더욱 뚜렷하게 만드는 케릭터 일관성의 모든 것은 아래 영상이 도움이 될까 합니다.

드디어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등을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우선 한 번 실험해보면 재미있을 거예요. 꼭 시도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URLをコピーしました!
  • URLをコピーしました!
목차